Monthly Archives: August 2009

MacOS, Snow Leopard 10.6 released.

- 애플, 가볍고 빨라진 Mac OS X 10.6 버전 ‘스노우 레퍼드(Snow leopard)’ 발표

애플은 27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새로운 Mac OS X의 10.6 버전 ‘스노우 레퍼드(Snow leopard)’를 공식 발표했다.

이번 10.6 버전 ‘스노우 레퍼드(Snow leopard)’는 인터페이스 면에서는 기존 Mac OS 제품과 거의 비슷해 특별히 이질감은 느껴지지 않는다.

하지만 기존 10.5 레퍼드와 비교해 한층 빨라진 파인더(Finder)가 시원스런 반응 속도를 내고, 메일의 메시지 로딩 속도도 2배 이상 빨라졌으며 타임머신 기능 또한 최대 80% 이상 빨라지는 등 속도의 개선에 주안점을 뒀다.

기능적인 면에서도 변화를 줬다. 독(Dock)과 익스포세(Expose)를 통합했고, 사용자가 비디오를 쉽게 보면서, 녹음/수정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개선된 플레이어 퀵 타임 10(QuickTime X)을 제공한다.

또 사파리(Safari) 64비트 버전을 제공하는데, 이는 기존 제품 대비 50% 가량 속도가 빠르고, 플러그인 프로그램들로 인한 충돌에 내성이 강하다.

이밖에 크기도 이전 버전의 절반 크기로 줄어 드라이브 여유 공간이 늘었으며, 파인더와 메일, iCAL, 사파리 등의 프로그램들이 64bit로 되었다. 게다가 32비트 프로그램과도 호환이 가능해 더 큰 사이즈의 RAM 활용과 퍼포먼스 향상이 가능해진 것도 특징이다.

 

- “스노우 레퍼드 (Snow leopard)가 윈도7 보다 더 좋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특히 눈길을 끈 것은 스노우 레퍼드를 곧 출시할 윈도7과 여러 면에서 비교한 것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스노우 레퍼드는 CD 1장으로 모든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데 반해, 윈도7은 여러 버전들로 나뉘어 선택이 복잡하고, 64bit와 32bit도 호환 문제로 따로 구입해야 하는 등 경제적인 면에서도 훨씬 비효율적이라고 한다.

게다가 파인더와 메신저를 비롯한 여러 프로그램의 그래픽 인터페이스 역시 스노우 레퍼드가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전하는 등 윈도 7에 대한 강한 경계심을 드러냈다.

이와 관련해 애플코리아의 관계자는 “스노우 레퍼드의 타겟은 윈도7이며, 가격적인 면에서나 기능적인 면, 호환성 부분에서 윈도7보다 훨씬 우수한 제품이라 생각한다. 또한 윈도7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국내 환경에서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Mac OS X의 10.6 버전 ‘스노우 레퍼드(Snow leopard)’의 가격은 개인 사용자 라이센스는 4만 5000원이고, 가구당 5명 사용자 라이센스인 패밀리 팩은 7만 5000원, , 인텔 기반의 맥을 가진 타이거 버전 사용자를 위한 맥 박스 세트는 24만9000원으로 책정됐다. 참고로 본 스노우 레퍼드는 인텔 기반의 제품에서는 사용할 수 있지만 파워PC 기반의 제품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Mac-Book 하드 용량 교체방법(Carbon Copy Cleaner)

맥북의 하드용량 부족으로 외장하드를 구입한 뒤 맥북과 외장하드의 속의 하드디스크만 바꿔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레퍼드설치 디스크가 다른 곳에 있어서 하드를 바꿔 끼운다 해도 OS설치가 불가능하고 OS설치 이후 뒤따르는 각종 응용프로그램의 설치, 파일 복사 및 내게 최적화된 설정을 해줘야 하는 것이 더욱 걱정이기만 하지요.

그래서 Carbon Copy Cleaner(일명 CCC)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고스트를 사용해보지 않아서 비슷한 프로그램인지 잘 모르겠음)

사 용법은 간단합니다. CCC를 설치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왼쪽 복사할 소스 부분에 Mac OS X이 설치된 맥북의 디스크를, 오른쪽의 복사할 장소 부분에 외장하드를 잡아주고 복사 시작을 누르면 됩니다. 중간에 타임머신 백업 디스크로 사용할 건지묻는 대화상자가 나와도 무시.

복 사 시간은 OS설치시간과 엇비슷하게 걸리지만 작업이 완료되고 나면 외장하드와 맥북의 하드가 OS, 응용프로그램, 파일, 설정 등등 모든 것이 완전히 동일하게 됩니다. 그래서 하드만 바꿔 끼우면 그 어떤 추가 작업이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지요. 물론 스팟라이트 인덱싱 작업은 다시 해주게 됩니다.

다운로드 링크(2.6Mb) 무료로 사용 시 30일 날짜제한
http://www.bombich.com/software/cc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