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s: August 2010

Mac OS설치후 해야할일들… 코덱포함.

Mac OS X Leopard를 처음 설치하였거나 Mac 구매 후 처음으로 시동했을 때 그대로 사용하더라도 그다지 불편한 점 없을 테지만, 사용하기 전에 약간 손을 본다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필수 사항은 아니니 아래 제시한 항목 중 필요한 것만 설정하십시오.

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Mac OS X은 이전 버전에서의 소프트웨어 오류, 호환성, 보안 등을 개선하는 목적 이외에도 배터리를 포함한 시스템의 총체적인 관리를 위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Mac OS X을 처음 설치하였거나 Mac을 처음 사셨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은 Mac OS의 상태를 최신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화면 왼쪽 위의 애플 메뉴를 누르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누르면 업데이트 상태를 체크하는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업데이트 체크가 끝나면 대화상자 하단에 [계속] 또는 [X개 항목 설치]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를 시작하십시오.

2. 마우스 설정

맥북을 쓰다 보면 트랙패드를 쓸 일이 많습니다. 트랙패드는 사용자에 대한 애플의 세심함을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지요. 맥북을 처음 시동하였다면 마우스 포인터 이동 속도가 느립니다.


화면 왼쪽 위의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마우스를 클릭하여 [이동]과 [스크롤] 슬라이더를 적절히 조절하십시오.


마우스 설정을 마쳤다면 트랙패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트랙패드를 클릭하여 [이동]과 [스크롤] 슬라이더를 적절히 조절하십시오.
그리고 동영상을 보며 손가락 클릭 옵션을 체크하세요. 잘 모르신다면 그림에 나와있는 대로 체크하면 됩니다.

3. BTT(Better Touch Tool) 설치하기

매 직 마우스를 사용하신다면 마우스를 클릭하지 않고 트랙패드와 같이 터치하는 것만으로도 클릭이 되게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매직 마우스에 멀티 터치와 같은 수십가지의 옵션을 넣을 수 있습니다. 매직 마우스에 여러 가지 옵션을 주려면 BTT라는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해야합니다.

BTT와 비슷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Jitouch가 있습니다. 이 둘은 무료와 상용이라는 차이가 있지만 장 단점도 있습니다. BTT는 안정적인데 반해 인터페이스가 좀 복잡하고 Jitouch는 많은 옵션을 줄 수 있는데 반해 가끔씩 충돌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취향에 따라 설치하십시오.

BTT 다운로드(프리웨어)
http://blog.boastr.net/

Jitouch 다운로드($5.99)
http://www.jitouch.com/

4. 스페이시즈 활성화하기


시스템환경설정 > 익스포제&스페이시즈 > 스페이시즈에서 [Speces활성화]와 [메뉴막대에서 Speces 보기]를 체크합니다.

5. 동영상 플레이어 설치

결 론부터 말씀드리자면 Mac의 기본 동영상 재생기인 퀵타임 플레이어는 한국에서 쓰기엔 코덱이 부족하고 자막 설정하려면 이만저만 귀찮은 게 아닙니다. Mac OS X의 동영상 재생기는 아~주 많지만, 국내 개발자께서 한국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게 손수 만드신 무비스트(http://cocoable.tistory.com/), Mac OS X 최고의 동영상 재생기 VLC(http://www.videolan.org/vlc/)가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무 비스트는 별도 설정 없이 자막을 지원하며 VLC도 최신 버전부터 별도의 설정 없이 기본으로 자막을 표시합니다.  두 동영상 재생기는 어지간한 파일 모두 재생합니다. 간혹 재생하지 못하는 파일이 있을 때 번 갈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건 몰라도 이 두 동영상 재생기는 꼭 설치하십시오.

그래도 퀵타임 플레이어가 기본 동영상 재생기이니 이걸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 코덱은 꼭 설치하십시오.

Perian
http://www.perian.org/

Divx for Mac
http://www.divx.com/

Flip4Mac(이 코덱을 설치하면 인터넷 동영상 뉴스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http://www.flip4mac.com/wmv_download.htm

XviD Component Binary(/라이브러리/QuickTime/에 복사합니다.)
http://n.ethz.ch/student/naegelic/download/

6. 파이어폭스의 설치

Mac OS X에는 매우 빠르고 편리한 사파리라는 웹브라우저가 있습니다. 헌데 요즘 대한민국의 웹이 점점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종속을 벗어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는 해도 표준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비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파이어폭스만 지원하는 경향이 강해 사파리에선 아직도 웹 탐색이 좀 불편합니다.

아무래도 익스플로러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웹브라우저가 파이어폭스이기 때문이겠죠. 파이어폭스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mozilla.or.kr/ko/products/firefox/

파이어폭스의 장점 중 하나는 많은 부가기능을 설치할 수 있다는 겁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부가기능을 설치하면 되지만 잘 모르는 분은 일단 아래 게시물에 있는 부가기능부터 설치하십시오.

http://cafe.naver.com/inmacbook/322545

7. 바탕화면의 Dock과 하드디스크 가리기

Dock 가리기

Windows를 맥처럼 꾸밀 때 항상 Dock을 만들어놓습니다. 그런데 저만 그런지 몰라도 Dock이 작업하는데 상당히 거슬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데스크탑을 깔끔하게 쓰는 사용자는 바탕화면의 하드디스크도 좀 신경쓰입니다.
화면 왼쪽 위의 애플 메뉴 > Dock > 가리기를 선택해서 Dock을 숨기고 필요할 때 마우스 포인터를 화면 아래로 가져가서 Dock을 잠시 꺼내어 사용합니다.

바탕화면의 하드 디스크 가리기

메뉴 막대를 Finder 활성 상태로 만들고 메뉴 막대의 Finder > 환경설정을 클릭합니다.


[일반] 탭에서 하드디스크를 체크 해제합니다.

아이콘 아래에 항목 정보 표시하기

메뉴 막대를 Finder 활성상태로 두고서 메뉴 막대의 보기 > 보기 옵션을 선택하여 항목 정보 보기를 체크항목 아래에 간단한 정보를 나타내도록 합니다.

항목 정보 보기 적용 전/후

8. Windows에서 작성한 *.TXT(메모장) 파일을 열 수 없을 때

윈도우즈에서 작성한 TXT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에서 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윈도우즈 사용자더러 “Mac에서도 볼 수 있게 저장 옵션을 바꿔주세요”라고도 할 수 없지요. 텍스트 편집기 실행 상태에서 메뉴 막대의 텍스트 편집기 > 환경설정 > 열기 및 저장하기 탭으로 들어갑니다.




(텍스트 편집기는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습니다.)

중간의 [파일 열 때:] 팝업 메뉴가 자동으로 되어 있는데 여기를 열어 [인코딩 목록 사용자화]를 선택합니다.

주욱 살펴보다 보면 [한국어(Windows, DOS)]가 있는데 이것을 체크하고 닫습니다.

다시 [파일 열 때:] 팝업 메뉴를 열면 [한국어(Windows, DOS)]가 생기는데 이것을 선택하고 환경설정을 닫습니다. 그럼 윈도우즈에서 만든 *.TXT 파일도 열 수 있습니다.

9. 날씨 위젯 설정하기

대시보드에서 날씨 위젯을 꺼내고 오른쪽 아래의 (i) 버튼을 누릅니다. 위치 필드에 ‘Seoul’이라고 쓰여진 것을 지우고 다시 ‘Seoul’이라고 쓰면 자동으로 위치를 잡아줍니다. 그리고 [Done]버튼을 누릅니다.

10. Mac OS X에서 윈도우즈 파티션, 혹은 외장하드에 읽고 쓰게 하기

맥 에서는 NTFS로 포맷된 하드 디스크를 읽기만 하고 쓰기는 할 수 없습니다. 보통 윈도우즈 XP에서 사용되는 포맷 방식이죠. 윈도우즈 98에서 많이 쓰던 FAT32로 포맷한다면 맥에서도 읽고 쓸 수 있으나 파일 다루는 방식이 불안하다는 평이 있고 4기가 이상의 파일은 취급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요.

a. 맥에서 NTFS 하드에 파일을 저장하려면…
맥에서 NTFS로 포맷된 윈도우 파티션이나 외장 하드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NTFS for Mac이라는 상용 프로그램($39.95)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웹 사이트에서 10일짜리 날짜제한 버전도 배포하니 미리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paragon-software.com/home/ntfs-mac/download.html

b. 윈도우즈에서 맥의 파티션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윈 도우즈에선 Mac OS X이 설치된 하드 디스크(정확히는 파티션)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윈도우즈에서 맥이 설치된 하드 디스크를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선 Mac Drive라는 상용 프로그램($49.95)을 설치하셔야 합니다.(한글 이름으로 된 파일 이동 시 자모 분리 현상 발생)
http://www.mediafour.com/support/downloads.asp

두 프로그램 모두 상용이라 추천하지는 않지만 Mac OS X을 주로 쓰고 부가적으로 윈도우즈를 사용하는 분은 NTFS for Mac을, 대부분 윈도우즈만 사용하고 Mac OS X을 가끔 쓰는 분은 Mac Drive를 추천합니다.